턱관절클리닉

1. 턱관절의 정의

턱관절은 다른 말로 악관절이나 측두하악관절, 영어로는 TMJ(Tempromandbular joint)라고 하며, 두개골의 측두골(두개골의 옆면)과 하악골(아래턱 뼈)의 과두(果頭 : 턱뼈끝의 뭉퉁한 부분)가 만나서 이루는 관절로, 외이도 전방(귀 바로 앞)에 위치하고, 그 중간에 섬유조직으로 구성된 디스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구조들은 관절낭이라고 흔히 불리는 인대조직에 둘러 싸여 있으며, 관절낭의 내부인 관절강은 활액(윤활유 역할을 함)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턱관절은 하악골(아래턱 뼈)의 운동의 중심축이 되는 관절로 회전운동과 활주운동(미끄러지는 운동) 등을 하며, 저작 기능(씹는 기능), 발음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턱관절 자체의 장애는 대부분 두 골 구조물 사이의 디스크의 형태 이상 혹은 위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심한 경우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골 구조 자체의 이상까지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턱관절 장애의 원인
대부분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 중에서 어느 한가지만의 원인이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외상(교통사고, 부딪히거나 얻어맞는 것 등), 나쁜 습관(야간 이갈이, 이 악물기, 턱 괴는 습관, 불량한 수면자세, 손톱이나 연필 등을 깨무는 버릇, 식사 시에 좌우 어느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편측 저작 등), 교합 부조화(아래윗니가 서로 잘 맞물리지 않는 경우), 스트레스 등을 들수 있습니다.

3. 턱관절 장애의 증상

 - 저작시의 턱관절 부위의 동통
 -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관절 잡음소리
 - 갑작스런 개구장애
 - 턱관절의 디스크이상 및 관절염
 - 두통, 목과 어깨의 결림, 어지러움, 귀의 충만감, 이명
 - 좌우 발란스 불균형으로 인한 안면비대칭
 - 상부경추의 비정상적인 전이로 인한 척추, 골반의 틀어짐
 - 일자목
 - 척추측만증

4. 진단 및 치료


 - 체형분석 및 전척추 x-ray 검사
 - 좌우 턱관절(TMJ) 불균형 검사 및 교정
 - 좌우 척추, 골반, 족부의 발란스 검사 및 교정
 - 개인별 잘못된 자세 및 습관교정
 - 턱관절 부위의 전문 물리치료
 - 개별 분석 및 상부경추(환추 및 축추)의 맞춤 교정치료, 운동처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