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교정클리닉

1. 일자목의 정의

정상적인 경추의 측면모습은 “C”자 형태로 척추의 정상적인 전(Iordosis)커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추의 충격이나 만성적인 부적절한 자세로 인해 경추주위 근육의 경직 등으로 일자형태로 변한것을 말합니다. 또한 일자형태에서 상부경추가 앞쪽으로 튀어나와 목이 앞으로 빠진 경우를 '거북목증후군(Turtle neck syndrome)' 이라 부릅니다.

2. 일자목 및 거북목의 원인

 - 수험생 등 장기적으로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경우
 - 바르지 못한 자세로 공부하는 경우
 - 접촉사고 등의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부의 충격
 - 휘플래시 증후군(Whiplash syndrome)
 - 부적절하게 장기간 턱을 괴는 자세
 - 높은 베개를 사용할 때
 - 높은 쿠션을 베고 누워서 독서하는 습관
 -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직장인
 - 좌우 척추 및 골반의 뒤틀림으로 인한 자세 이상

3.일자목의 증상
 - 경추 주위 근육의 경직으로 인해 목과 어깨의 만성결림증상
 - 경추의 충격흡수 매카니즘의 소실로 인한 디스크의 압박 및 경추디스크 증상
 - 어깨, 상지의 저림증상
 - 경추의 후관절 증후군 (Facet syndrome)
 - 만성두통, 고혈압, 긴장성 두통, 만성피로
 - 안면 비대칭 및 턱관절 장애 및 턱관절 증후군

4. 진단 및 치료

 - 전신 체형분석 검사
 - 첨단 3차원 척추근력평가 및 척추안정화 운동검사
 - 전척추(full spine) x-ray 검사  
 - 좌우 턱관절(TMJ) 불균형 검사
 - 생체역학적 족부스캔검사 (foot scan)
 - 개인별 잘못된 자세 및 습관 교정
 - 척추 교정 치료
 - 맞춤 척추교정 및 강화 운동처방 프로그램
 - 경추 일자목 교정기 치료
 - 생체역학적 맞춤발보조기깔창 처방
 - 좌우 턱관절(TMJ) 교정

5. 일자목 예방을 위한 일상생활 속의 바른 자세
 - 컴퓨터 모니터의 상단끝을 눈높이에 맞춘다.
 - 키보드 타이핑시 팔꿈치를 옆구리 라인에 붙이고 타이핑을 한다.
 - 높은 베개를 베지 않는다.
 - 오래 앉아서 공부할 때 1시간당 10분 정도 스트레칭으로 목주위 근육을 풀어준다.
 -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앉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