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클리닉

1. 척추 측만증의 정의


척추가 좌우로 휘어지는 척추의 변형으로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전체인구의 약 2%-3%정도에서 나타납니다. 척추 측만증은 성장기 소아 청소년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척추가 옆으로(대부분 우리나라 청소년은 S형으로 휘어짐) 휘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한번 휘어진 척추는 성장기 동안 키가 크는 과정에서 그 각도가 점점 심해지게 되는데 발병 초기에 정확히 검진하여 30~40도 이상의 악성 측만증으로 휘어지는 변형을 막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2.  척추 측만증의 분류


3.  척추 측만증의 증상과 문제점
척추측만증만의 경우 대부분 통증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만 휘어져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머리와 골반에 대해 척추의 회전이 동반되기 때문에 허리를 구부렸을 때 한쪽 등이 튀어나와 보인다거나 여성에서는 유방의 크기가 달라져 보이게 됩니다. 초기와 중반기에는 어깨높이의 차이, 허리라인이 비대칭, 유연성의 감소가 나타나지만 이때를 놓쳐 성장기를 방치하거나 성장기가 끝난후에는 심호흡계통의 합병증까지 초래될 수 있습니다.

4.  자간진단 테스트

 - 똑바로 서있을 때 양측 어깨 높이가 다르다.
 - 똑바로 서있을 때 한쪽 날개죽지뼈가 더 튀어나와 보인다.
 - 똑바로 서있을 때 한쪽 갈비뼈가 더 튀어나와 보인다.
 - 똑바로 서있을 때 한쪽 가슴이 더 튀어나와 보인다.
 - 허리를 구부렸을 때 한쪽 등이 더 튀어나와 보인다.
 - 똑바로 서있을 때 한쪽 골반이 더 위로 올라와서 좌,우 골반의 높이가 다르다.
 - 다리길이가 차이가 난다.
 - 한쪽 신발이 더 빨리 닳는다.
 - 똑바로 서있을 때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평소 오래 서있거나 오래 앉아 있기가 불편하다.
 - 얼굴의 좌우 틀어짐이나 돌아간 여부 관찰
 - 발바닥의 좌우 상태 비교

5.  본원에서 시행하는 진단 및 치료법
교정치료는 성장판이 열려 있으며 근력의 유동성 등을 고려해서 볼 때 보다 젊은 나이나 소아기때 할수록 결과가 우수합니다.
인간의 몸은 기계처럼 부속을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몸의 변화가 적을 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